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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의 활용 - 구조 패턴 (어댑터 패턴) 본문
💡학습 목표💡
- 어댑터 패턴의 개념과 목적을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어댑터 패턴을 활용한 코드를 작성하고, 동작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어댑터 패턴의 실무 활용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aside>
사전 기반 지식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 상속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다형성: 상위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하위 클래스를 처리하는 능력.
- 호환성 문제: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클래스 간의 호환성 문제 해결을 위해 어댑터 패턴을 사용하는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어댑터 패턴 이란(Adapter Pattern)?
어댑터 패턴은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가진 클래스들을 함께 동작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즉, 기존 클래스의 인터페이스가 요구사항과 맞지 않을 때,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기존 클래스에 맞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코드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코드 1
활용 사례
어댑터 패턴은 주로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가진 객체들을 함께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코드와 통합할 때 매우 활용도가 높습니다.
- 레거시 시스템과의 통합: 기존 시스템(레거시 코드)과 새로운 시스템이 상호작용해야 할 때, 어댑터 패턴을 사용하여 상호 호환되도록 합니다.
- 예: 오래된 결제 시스템과 새로운 결제 API를 통합할 때, 어댑터를 통해 두 시스템을 연결합니다.
- 외부 라이브러리 통합: 서로 다른 API나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어댑터 패턴을 사용하여 해당 API를 내부 시스템에 맞게 변환합니다.
- 예: 새로운 외부 서비스 API가 기존 시스템의 구조와 다를 때, 어댑터를 사용하여 서로 맞춰줍니다.
- 데이터 변환: 서로 다른 데이터 구조를 가진 객체 간에 데이터 변환을 할 때도 어댑터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 JSON 데이터를 XML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
핵심 요약
어댑터 패턴은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 객체들이 함께 동작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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